“속좁은 섬나라 보이콧!”…항공사 日노선 추가공급 ‘손절’ 만지작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을 강행함에 따라 항공업계가 일본 노선 추가 공급 축소를 검토 중이다. 현재 번지고 있는 ‘보이콧 재팬’ 움직임이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으로 더욱 거세져, 일본 여객 수요가 급감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 노선 의존도가 높은 저비용항공사(LCC)들의 경우, 향후 수익성 관리나 사회적 분위기 차원에서 추가 공급조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중국 신규 취항, 동남아 등 대체지 증편 등 노선 다변화 움직임이 관측된다. 일각에선 이번 사태를 교훈삼아 항공사들이 단순 이용객을 퍼나르는식의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출국) 방식에 집중된 전략을 탈피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 결정을 내림에 따라 국내 항공사들은 향후 일본 노선 예약률 감소를 우려해 일본 노선 추가 공급 축소를 검토 중이다. 일본 노선의 운항을 중단하기 위해서는 규정상 45일 전 우리 정부와 일본 측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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