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비자물가 0.5%↑…사상 첫 2년 연속 0%대 상승
올해 소비자물가가 전년 대비 0.5% 상승하는 데 그쳤다. 지난해(0.4%)에 이어 2년 연속 0%대다. 통계청은 31일 ‘2020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해 올해 소비자물가가 105.42(2015=100)로 지난해 대비 0.1%포인트 상승했다고 밝혔다. 통계청은 기상여건 악화와 기저효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상승했으나, 석유류 가격하락과 무상교육 등 정책지원 영향으로 상승률이 둔화됐다고 분석했다. 소비자물가가 2년 연속 0%를 기록한 건 1965년 통계 작성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메르스(MERS·중동 호흡기 증후군) 사태가 덮쳤던 지난 2015년(0.7%) 이후 3년 연속 1%대를 유지하다가 지난해(0.4%) 0%대로 내려왔다. 또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대에 그친 적은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0.8%)과 2015년, 2019년에 이어 이번이 4번째다. 구입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141개 품목을 중심으로 체감 물가를 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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