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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정말 위험할까… 그래도 ‘신공항’? [이원주의 날飛]

동남권 신공항 논쟁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올해 상반기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당시 코로나극복국민대책위원장(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이 부산을 찾은 자리에서 잇따라 가덕도 신공항을 지지하는 듯한 발언을 한 이후입니다. 현재는 부산 지역 언론을 중심으로 “김해 신공항은 부적절하다”는 보도가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대부분 현재 김해공항과 새로 건설될 김해공항 새 활주로의 안전성 문제를 지적하는 내용입니다. ‘김해공항이 안전에 큰 문제가 있으니 가덕도에 새 공항을 지어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이번 ‘날飛’에서는 이 같은 주장들이 적절한 주장인지 규정과 기술문서를 통해 짚어보고, 지역에서 주장하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타당한지에 대해서도 함께 짚어보려 합니다.●‘김해신공항’ 왜 나왔나20년 가까이 정치적, 지역사회적 이슈가 됐던 동남권 신공항 논란은 2016년 국토교통부가 “김해공항에 ‘서클링 접근’이 필요 없도록 새 활주로를 짓겠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일단락됩니다. ‘서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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