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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제2공항 규모·기능 대폭 축소…‘보조공항 전락’ 우려

올해 10월 최종 고시를 앞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에 제주도와 도민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제주도는 국토교통부에 제2공항 국제선 겸용과 공항 운영권 참여방안 등 기본계획 반영과제를 재차 건의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지난 19일 공개된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 자료를 보면 제2공항은 국내선의 절반을 수용하는 보조공항 수준으로 애초 계획보다 규모가 축소됐다. 부지면적은 760만㎡에서 500만㎡으로, 여객계류장은 65곳에서 32곳, 여객터미널은 16만2400㎡에서 12만2030㎡으로 각각 줄었다. 항공수요 처리량도 연간 2500만명 수준에서 1898만명으로 조정됐다. 특히 제주도가 별도 용역까지 맡겨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지자체 공항 운영권 참여방안은 전혀 담겨있지 않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기본계획 용역이 발표되기 전날인 6월18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제주도가 제2공항 공항운영에 투자 및 참여할 수 있는 근거조항을 제2공항 기본계획에 마련해달라고
by 제주 제2공항 규모·기능 대폭 축소…‘보조공항 전락’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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