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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놓고 광고는 괜찮다고?…소비자에 따라 들쭉날쭉 ‘뒷광고’ 논란

#“(안마의자에 앉아) 어차피 맥락은 없는 거잖니. 세상에는 여러 가지 삶의 방식이 존재하고 때로 거부할 수 없는 이유가 우리의 신념을 바꿔놓기도 해. 15초 노출돼야 하니까 잠시만 기다리렴.”(JTBC 드라마 ‘멜로가체질’ PPL 중) 유명 유튜버들이 ‘뒷광고’ 논란으로 사과 영상을 올리거나 은퇴를 선언한 가운데 소비자 풍토의 변화에 따라 유튜버들이 솔직하게 PPL을 고백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솔직하고 떳떳한 PPL이 오히려 시청자들에겐 ‘호감’으로 작용해 인기몰이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유명 유튜버 크리에이터들이 다수 소속된 엔터테인먼트 회사 샌드박스는 지난 7일 “지금까지 샌드박스와 소속 유튜버들이 제작한 유료 광고 영상을 전수 조사했고 이 과정에서도 일부 영상에 유료 광고 관련 표기 문구가 누락되어 있음을 확인했다”며 ‘뒷광고’에 대해 사과했다. 앞서 지난달 여성 듀오 다비치 강민경과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등 유명 스타들에 이어 쯔양, 앙팡 등 유명 유튜버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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