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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에 관심…실현 가능성은?

중국이 꾸준히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에 대한 투자와 사업화를 시도하고 있다.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가 시장의 주류가 되기에는 아직 여러 장애물이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가운데 중국이 이같은 사업 모델을 시도하는 배경과 전략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9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발표한 산업동향에 따르면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는 잔존 용량이 감소한 구동 배터리 팩을 빼고 충전된 다른 배터리 팩을 장착해 몇 분 만에 충분한 주행거리를 확보하는 방식이다. 앞서 이스라엘의 베터플레이스, 르노, 테슬라 등이 유사한 모델을 시도했으나 본격적인 사업화에는 실패했다. 중국은 그러나 기업·정부 합작으로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니오·SAIC·BAIC 등 주요 완성차 기업이 사업화를 추진 중이고, 니오는 CATL과 배터리 서비스 합작사 우한웨이넝전지를 설립하기도 했다.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직후인 지난해 3월 국가 차원의 충전 인프라 투자 의지를 밝히고 같은해 5월 국무원 업무보고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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